KORECE DERS 38




Fiil/Sıfat+-았/었/였-



Fiil/Sıfat+았습니다/었습니다/였습니다

Vst . Ast+았어요/었어요/였어요





가+았습니다 → 갔습니다

먹+었습니다 → 먹었습니다

공부하였습니다 → 공부했습니다

해다)



았-았습니다(았습니까?) / 았어요(았어요?)



예) 가다 + 았 → 갔습니다/ 갔어요

보다 + 았 → 봤습니다/ 봤어요

많다 + 았 → 많았습니다/ 많았어요

Vst . Ast + 었 → 였습니다(었습니까?) / 었어요(었어요?)

예) 먹다 + 었 → 먹었습니다/ 먹었어요

읽다 + 었→ 읽었습니다/ 읽었어요

없다 었 → 없었습니다/ 없었어요



하(다) + 였 → 했습니다했습니까?)/ 했어요(했어요?)

예) 공부하다 + 였 → 공부했습니다/공부했어요

청소하다 + 였→ 청소했습니다/ 청소했어요

운동하다 + 였 → 운동했습니다/운동했어요

1)가 : 어제 무엇을 했습니까?

나 : 친구를 만났습니나.

2) 가 : 주말에 무엇을 했어요?

나 주말에 집에서 잤어요.

3) 가 : 영화가 어땠습니까?

나 : 영화가 재미있었습니다.

4) 가 : 사유리 씨는 어제 공부했어요?

나 : 네, 사유리 씨는 어제 공부했어요.

Yorumlar